목차
최근 온라인 게임이나 웹툰 시장이 상승하는 추세에서 급성장중인 회사 카펜스트리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카펜스트리트에 대한 정보, 투자, 에이콘 3D, 미래의 전망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카펜스트리트 기본 정보
- 회사 이름의 의미 : 목수(Carpenter)와 스트리트(Street)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공간을 만드는 사람들이 다니는 길 또는 공간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 대표 이민홍 : 한국과학영재학교를 졸업, 서울대 건축학과를 졸업했습니다.
- 현재 인원과 연봉 : 현재 고용인원은 59명, 평균연봉은 3809만 원 정도 라고 합니다.
- 채용 중인 포지션 : QA엔지니어, 데이터 애널리스트, 글로벌 콘텐츠 마케터, SW 사업팀 리드, 프로덕트 디자이너 포지션을 채용 중입니다. 현재는 경력자만 채용 중이라고 하네요.
누적투자 118억
- 연매출 : 2021년 기준 매출 32억 이상, 2022년도에는 더 상승했을 걸로 보인다.
- 투자규모 : 카펜스트리트는 115억이 넘는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그만큼 회사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뜻이겠죠.
- 시리즈 A시리즈 A 투자 뜻 : 투자에는 아이디어만 있는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하는 시드머니, 아이디어를 통해 프로토타입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어 베타버전 준비단계에서 투자받는걸 시리즈 A, 이미 제품을 완성해 시장에서 인정받아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받는 투자를 시리즈 B, 검증된 사업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받는 투자를 시리즈 C 투자라고 합니다. 사업의 성장단계에 따라 시드머니, 시리즈 A, 시리즈 B, 시리즈 C로 단계가 높아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업을 시작한 아이디어
수많은 공모전에서 탈락한 건축디자인들은 세상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컴퓨터 하드에 잠자고 있습니다. 회사의 대표 이민홍은 이런 디자인들이 아까웠고 창고 속에 갇혀있던 디자인들을 세상에 꺼내보자고 사업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드 속에 잠자고 있던 디자인들을 사이트에 모아 디자인들을 모아놓은 마켓을 운영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결과 지금의 회사가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에이콘 3D
- 에이콘 3D : 이곳에서는 건축, 인테리어 등 3D 모델링 창작자인 판매자와 웹툰, 게임 등 모델링을 활용해 콘텐츠를 창작하는 구매자를 연결해 주는 곳입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거래가 이루어질 때마다 일정 수수료를 받는 거죠. 3D 디자인은 판매하는 공급자는 500명 이상이고 7000개가 넘는 디자인 소스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3D 모델링 : 여기서 제공하는 3D 모델링은 2D 배경화면과는 다릅니다. 만일 2D배경을 만 들 경 우 배경사진 하나밖에 만들지 못합니다. 그런데 공간전체를 모델링한 3D 디자인을 사용하면 원하는 장소의 원하는 각도로 배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모델링을 이용해 콘텐츠 제작자들의 미세한 취향까지 맞춰줄 수 있죠.
- 어떤 곳에 이용될까 : 처음에는 웹툰제작자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반응이 좋아지면서 영상, 게임, 메타버스 등 다양한 분야로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 창작시간단축 : 직접 배경을 그리는 것보다 제작시간을 최대 90%까지 단축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90%까진 아니더라도 많은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알 수 있는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판타지, 동양사극, SF 등 여러 카테고리의 디자인들이 있습니다.
에이블러
지금은 무료로 제공되고 있고 상업적으로 이용가능합니다. 아마 개발 중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개발이 끝나면 수익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직접 원하는 모델링을 제작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고 사용자들을 위한 가이드도 있습니다. 관심 있는 사람들은 직접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미래 전망
- 투자 확장 : 카펜스트리트는 회사가 충분히 흑자를 만들 수 있는 구조이지만 일부러 투자를 확장시켜 적자를 내고 있다고 합니다.
- 3D모델링 수요증가 : 웹툰이나 게임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는데 그중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이 가장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춰 3D모델링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거란걸 예상해 볼 수 있겠네요.
- 세계로 확장 : 140여 개 국가에서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의 대형 회사 콰이칸과 협업을 한 것은 사업이 세계로 확장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예시인 것 같습니다.
- 분야 확장 : 처음에는 웹툰제작자를 대상으로 서비스했는데 지금은 게임, 메타버스, 영상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 미래전망 요약 : 투자를 확장시키면서 분야의 확장과 세계로 확장하고 있는데 최근 추세도 3D 모델링이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니 점점 회사의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